20. 功德 - 공덕
 
   위사군이 예배하고 스스로 말하였다.
   "큰스님께서 법을 설하심은 실로 부사의 합니다. 제자가 일찍이 조금한 의심이 있어서 큰 스님께 여쭙고자 하오니, 바라건대 큰 스님께서는 대자대비로 제자를 위하여 말씀하여 주소서."
   육조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의심이 있거든 물으라. 어찌 두 번 세 번 물을 필요가 있겠는가."
   위사군이 물었다.
   "대사께서 설하신 법은 서쪽 나라에서 오신 제일조 달마조사의 종지(宗旨)가 아닙니까?"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제자가 듣자오니 달마대사께서 양무제를 교화하실 때, 양무제가 달마대사께 묻기를, '짐이 한평생 동안 절을 짓고 보시를 하며 공양을 올렸는데 공덕(功德)이 있습니까?'라고 하자, 달마대사께서 '전혀 공덕이 없습니다(無功德)'라고 대답하시니. 무제는 불쾌하게 여겨 마침내 달마를 나라 밖으로 내보내었다고 하는데 이 말을 잘 알지 못하겠습니다. 청컨대 큰 스님께서는 말씀해 주십시오."
   육조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실로 공덕이 없으니, 사군은 달마대사의 말씀을 의심하지 말라. 무제가 삿된 길에 집착하여 바른 법을 모른 것이니라."
   위사군이 물었다.
   "어찌하여 공덕이 없습니까?"
   육조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절을 짓고 보시하며 공양을 올리는 것은 다만 복을 닦는 것이다. 복을 공덕이라고 하지는 말라. 공덕은 법신(法身)에 있고, 복밭(福田)에 있지 않으니라. 자기의 법성(法性)에 공덕이 있나니, 견성(見性)이 곧 공(功)이요, 평등하고 곧음이 곧 덕(德)이니라. 안으로 불성을 보고, 밖으로 공경하라(內見佛性 外行恭敬).
   만약 모든 사람을 경멸하고 아상(我相)을 끊지 못하면 곧 스스로 공덕이 없고 자성은 허망하여 법신에 공덕이 없느니라. 생각마다 덕을 행하고 마음이 평등하여 곧으면 공덕이 곧 가볍지 않으니라. 그러므로 항상 공경하고 스스로 몸을 닦는 것이 곧 공(功)이요, 스스로 마음을 닦는 것이 곧 덕(德)이니라. 공덕은 자기의 마음으로 짓는 것이다. 이같이 복과 공덕이 다르거늘 무제가 바른 이치를 알지 못한 것이요, 달마대사께 허물 있는 것이 아니니라."
   
   *견성시공(見性是空 견성이 공임)...참다운 공덕은 오직 견성 뿐이다.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