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구주 걸봉우선사 1) 오대의 선강주에게 이름

   가사 문수(文殊)가 금색광명을 놓으면서 너의 이마를 만지며,
   사자가 너를 태우러 오며 관음(觀音)이 천수천안을 나투며
   앵가(鸚歌) 2) 가 네 손에 잡히더라도,
   이것은 다 빛을 쫓고 소리를 따름이니 너의 본분에는 아무런 이익도 없는 것이다.
   
   진실 자기대사를 밝혀서 생사의 굳은 관문을 뚫어내고져 하거든
   먼저 일체의 성(聖)이니 범(凡)이니 하는 허망한 견해를 모두 끊어버리고,
   12시중에 마음을 돌이켜 스스로를 비추되, 다만
   "마음도 아니고 물건도 아니고 부처도 아닌 것이 이 무엇인가?" 하고 지어가라.
   
   부디 밖을 향하여 구하지 말지니
   설사 자그마한 소견이 열리거나 신통성해(神通聖解)가 있어
   저 대지(大地)를 잡아 좁쌀알 만하게 만든다 하더라도
   이런 것은 모두가 자기를 속이며 불법을 비방하는 것이니
   모름지기 힘써 참구하여 일체에서 헌출히 벗어나
   의지한 바가 없어 한 터럭이라도 설 수 없는 곳에 이르러 눈을 얻으면
   문득 "청주포삼(靑州布衫)" 3) 과 "진주라복 (鎭州蘿蔔)" 4) 이
   다 내 집에서 쓰고 있는 물건임을 알 것이니
   다시 따로 신통성해를 구할 것이 없느니라. 

▒ 용어정리 ▒

[1] 걸봉세우(傑峰世愚) :
   (1301-1370) 남악하 23세. 법을 지암성(止巖 成)선사에 이었다. 서안(西安)에서 출생. 속성은 여(余)씨. 사의 모(母) 모(毛)씨가 꿈에 관음보살이 청의동자를 보내온 것을 보고 사를 낳았다 하는데, 사는 어려서부터 불탑에 예배하기를 좋아하더니, 20세에 고악 (孤嶽)스님에게 나아가 축발하고 피를 뽑아 금강경을 사서 공양하였다.
   사의 고공정진한 이야기는 뒤의 제조고공절요 19에 보이거니와, 처음 고애순(古崖純)등 제사에게 참예하여 법요를 듣고, 마치 마른 나무둥치처럼 앉아 배겨 참구하더니 계합하지 못하고, 이어 포납(布衲), 단애(斷崖), 중봉(中峰)제사를 찾고 이윽고 대자산(大慈山) 지암성 선사에 이르러 역구(力究)하여, 마침내 대오하였다.
   지암스님의 인가를 받고 3년을 섬기다가 서안(西安) 복혜사(福慧寺)를 중창하고, 다시 석계(石 溪)의 용흥사(龍興寺)로 옮기면서부터 법석이 크게 성화하였다. 그 후 여 러 곳의 개산 제1세가 되고 명 태조 3년 군수 황씨의 수륙재에서 돌아와 대중에게 "힘써 정진하여 입도하라" 이르고 붓을 들어,
   
"남(生)이라 본래로 남이 없으며, 죽음(死)이라 본래로 죽음 없는데,
두손 털고 빈 손으로 훨훨 떠나니 중천엔 밝은 달이 꽉 찼구나!
生本無生 滅本無滅 撤手便行 一天明月"

하고 붓을 던지고 갔다. 향수 70세. 시호는 불지홍변(佛智弘辯)선사.

[2] 앵가 :
   앵무새의 작은 것을 앵가라고 한다는데 흔히 말하는 관음조를 가르키는 듯.

[3] 청주포삼 :
   조사공안이다. 한 중이 조주에서 묻기를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니 하나는 어데로 갑니까?" 하니
   "내가 청주에 있을 때 장삼을 한벌 만들었더니 무게가 일곱근 이더라" 하였다.

[4] 진주라복 :
   한 중이 조주스님에게 물었다.
   "듣잡건데 화상께서 친히 남전화상을 뵈었다고 하는데 정말입니까?" 하니
   "진주에 큰 무가 나느니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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