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증시랑에게 답함(1)
글을 써서 보낸 것(편지)을 받으니 어릴 때부터 벼슬한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큰스님들을 참예(參禮)했다가 중간에 과거와 혼인에 끄달림을 당하고 또 나쁜 견해와 습관에 이김을 받아 순일하게 공부할 수 없었던 것으로 큰 죄로 삼으며 또한 무상(無常)한 세상의 모든 것이 헛된 환영(幻影)이어서 하나도 즐거운 것이 없음을 깊이 생각하고 한마음으로 일대사인연을 참구한다고 하니 심히 병든 노승의 뜻에 맞습니다.
그러나 이미 선비가 되면 나라에서 주는 봉급으로 생활하게 되고 과거, 혼인, 벼슬살이는 세속에서는 면(免)할 수가 없는 것이니 또한 그대의 죄가 아닙니다.
조그마한 죄를 가지고 크게 두려움을 내니 무시광대겁(無始曠大劫)으로부터 참된 선지식을 받들어 모시고 반야(般若)의 종지(種智)를 익혀옴이 깊지 않았다면 어찌 이와 같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하니 그대가 말한 큰 죄라는 것은 세속의 성현(聖賢)도 또한 면할 수 없는 것이니 다만 헛된 환영이어서 구경법(究竟法)이 아님을 알아 마땅히 이 불법 문중에 마음을 돌이켜서 반야의 지혜의 물로써 더러운 때를 씻어 없애고 청정하게 스스로 처신하여 지금부터 한 칼에 두 동강을 내어(과단성 있게) 다시 (번뇌가) 이어지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충분할 것입니다.
반드시 앞(과거)도 뒤(미래)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미 환(幻)이라고 했으니 짓는 때(업을 짓는 것)도 또한 환(幻)이며 받는 때(과보를 받는 것)도 또한 환이며, (幻인줄) 알고 깨닫는 때도 또한 환이며 미혹하여 전도된 때도 또한 환이며 과거 현재 미래가 모두 환입니다.
지금 그릇된 줄을 알았다면 환약(幻藥)으로써 다시 환병(幻病)을 치료한 것이니 병이 나아 약을 없애면 전과 같이 다만 옛사람이 됩니다.
만약 달리 사람이 있고 법이 있다는 것은 사마외도(邪魔外道)의 견해인 것입니다.
그대는 깊이 생각하여서 오로지 이와 같이 공부해 가되 때때로 고요한 가운데에 절대로 수미산(須彌山), 방하착(放下著) 두 가지 공안을 잊지 말고 지금부터 착실히 공부해 가되 반드시 이미 지난 것은 두려워하지 말고 또한 생각하지도 말지니, 생각하거나 두려워하면 곧 도에 장애가 될 것입니다.
오로지 모든 부처님 앞에 ‘제 마음이 견고하여 영원히 물러남이 없으며, 모든 부처님의 가피를 의지하여 선지식을 만나 한마디 말에 바로 생사(生死)를 여의고 무상정등보리(無上正等菩提)를 깨달아 증득하여 부처님의 혜명(慧命)을 이어서 모든 부처님의 크나큰 은혜에 보답하기를 원하옵니다.’ 라고 큰 서원(誓願)을 세우십시오.
만약 이와 같이 오래오래 하면 깨닫지 못할 이치가 없을 것입니다.
보지 못했습니까? 선재동자(善財童子)가 문수(文殊)로부터 발심하여 점차 남쪽으로 가는데 110성을 지나 53선지식을 참예하고 마지막에 미륵보살(彌勒菩薩)이 손가락 한번 퉁기는 찰나 문득 이전의 선지식에게서 얻은 법문을 잊고 다시 미륵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받들고자 생각하니 이에 문수보살이 멀리서 오른손을 펴서 110유순(由旬)을 지나 선재의 정수리를 만지며 말씀하시기를 “착하고 착하도다! 선남자여! 만약 믿음의 뿌리를 여의었다면 마음이 나약하여서 근심하고 후회하며 수행이 갖추어지지 않아 부지런히 정진함이 시들어버려 하나의 선근(善根)에 안주하려는 마음이 생겨 조그만 공덕에 곧 만족하게 여기니 좋은 방편으로 행원(行願)을 일으킬 수가 없고 선지식의 거두어 보호하는바 되지 못하며 혹은 이와 같은 법성(法性)과 이와 같은 이치(理趣)와 이와 같은 법문(法門)과 이와 같은 소행(所行)과 이와 같은 경계(境界)를 깨달아 알 수가 없으며 저 주변지(周遍知), 종종지(種種知), 진원저(盡源底), 해료(解了), 취입(趣入), 해설(解說), 분별(分別), 증지(證知), 획득(獲得)을 모두 알 수가 없을 것이다.” 문수보살이 이와 같이 선재에게 말씀하시어 보이시니 선재가 말끝에 아승지법문(阿僧祗法門)을 성취하여 무량한 큰 지혜의 광명을 갖추어 보현의 문에 들어가 한 생각 가운데 삼천대천세계미진수의 모든 선지식을 뵙고 가까이하여 공경히 받들어 모시고 그분들의 가르침을 받아 행하고 불망념지장엄장해탈(不忘念智莊嚴藏解脫)을 얻어서 보현(普賢)의 모공찰(毛孔刹)에 들어가 한 모공에 한 걸음을 걸어 불가설불가설불찰미진수세계(不可說不可說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 보현과 더불어 동등하고 모든 부처님과 동등하며 찰(刹)과 행(行)도 동등하며 해탈자재(解脫自在)도 모두 동등하여 둘도 없고 다름도 없었으니, 마땅히 이러한 때에 이르러야 비로소 삼독(三毒)을 돌이켜 삼취정계(三聚淨戒)로 만들며, 육식(六識)을 돌이켜 육신통(六神通)이 되게 하며 번뇌(煩惱)를 돌이켜 보리(菩提)로 만들며 무명(無明)을 돌이켜 큰 지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러한 말도 오로지 그 사람의 마지막 한 생각의 진실함에 있습니다.
선재가 미륵이 손가락을 퉁기는 찰나에 오히려 모든 선지식이 증득한 삼매를 문득 잊었는데 하물며 무시(無始)로부터 거짓된 나쁜 업의 습기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만약 전에 지은 죄를 실제로 있다고 한다면 지금 눈앞의 경계가 모두 실제로 있는 것이며 혹은 관직과 부귀 은혜와 사랑도 모두가 실재(實在)하는 것이 됩니다.
이미 실재한다면 지옥 천당도 또한 실제로 있는 것이며 번뇌와 무명도 또한 실제로 있는 것이며 업을 짓는 것도 또한 실제로 있으며 과보를 받는 것도 실제로 있으며 증득한 법문도 또한 실재(實在)하는 것이 됩니다.
만약 이러한 견해를 일으킨다면 미래가 다하도록 다시 부처님의 깨달은 경지에 나아갈 사람은 없을 것이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 조사들의 가지가지 방편이 도리어 망어(妄語)가 될 것입니다.
편지를 받아보니 그대가 편지를 보낼 때 집에 모셔놓은 불상에 향을 피우고 멀리서 내가 있는 암자에다가 절을 한 후 보낸다고 하니 그대의 정성스런 마음 지극하고 간절함이 이와 같습니다.
서로 떨어져 있음이 비록 그다지 멀지 않으나 아직 얼굴을 마주하고 말하지 않아 생각나는 대로 손 가는 대로 나도 모르게 이와 같이 말을 많이 하였습니다.
비록 번잡스럽게 말을 많이 한 것 같으나 또한 정성이 지극한 마음을 드러낸 것이니 감히 말 한마디 글자 하나도 당신을 속이지 아니하였습니다.
만약 그대를 속였다면 이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 될 뿐입니다.
또 기억해 보니 선재동자가 최적정바라문(最寂靜婆羅門)이 성어해탈(誠語解脫)을 얻었으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들이 깨달음에 대해 과거에도 물러남이 없었고 현재에도 물러섬이 없었고 미래에도 물러남이 없어 무릇 구하는 바를 성취함은 모두 정성의 지극함이 미치는 바에 연유한 것임을 보았습니다.
그대는 이미 죽의포단(竹倚蒲團: 참선할 때 쓰는 대나무로 만든 의자와 창포로 만든 방석)으로 벗을 삼았으니 선재가 최적정바라문을 만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또 나에게 편지를 보낼 때 집에 모셔진 불상에 향을 피우고 멀리 암자에 절을 한 후 보냄은 오직 내가 그대를 믿고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니, 이것은 정성이 매우 지극한 것입니다. 오로지 (나의 말을) 들으십시오.
오직 이와 같이 공부해 나간다면 깨달음을 성취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글을 써서 보낸 것(편지)을 받으니 어릴 때부터 벼슬한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큰스님들을 참예(參禮)했다가 중간에 과거와 혼인에 끄달림을 당하고 또 나쁜 견해와 습관에 이김을 받아 순일하게 공부할 수 없었던 것으로 큰 죄로 삼으며 또한 무상(無常)한 세상의 모든 것이 헛된 환영(幻影)이어서 하나도 즐거운 것이 없음을 깊이 생각하고 한마음으로 일대사인연을 참구한다고 하니 심히 병든 노승의 뜻에 맞습니다.
그러나 이미 선비가 되면 나라에서 주는 봉급으로 생활하게 되고 과거, 혼인, 벼슬살이는 세속에서는 면(免)할 수가 없는 것이니 또한 그대의 죄가 아닙니다.
조그마한 죄를 가지고 크게 두려움을 내니 무시광대겁(無始曠大劫)으로부터 참된 선지식을 받들어 모시고 반야(般若)의 종지(種智)를 익혀옴이 깊지 않았다면 어찌 이와 같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하니 그대가 말한 큰 죄라는 것은 세속의 성현(聖賢)도 또한 면할 수 없는 것이니 다만 헛된 환영이어서 구경법(究竟法)이 아님을 알아 마땅히 이 불법 문중에 마음을 돌이켜서 반야의 지혜의 물로써 더러운 때를 씻어 없애고 청정하게 스스로 처신하여 지금부터 한 칼에 두 동강을 내어(과단성 있게) 다시 (번뇌가) 이어지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충분할 것입니다.
반드시 앞(과거)도 뒤(미래)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미 환(幻)이라고 했으니 짓는 때(업을 짓는 것)도 또한 환(幻)이며 받는 때(과보를 받는 것)도 또한 환이며, (幻인줄) 알고 깨닫는 때도 또한 환이며 미혹하여 전도된 때도 또한 환이며 과거 현재 미래가 모두 환입니다.
지금 그릇된 줄을 알았다면 환약(幻藥)으로써 다시 환병(幻病)을 치료한 것이니 병이 나아 약을 없애면 전과 같이 다만 옛사람이 됩니다.
만약 달리 사람이 있고 법이 있다는 것은 사마외도(邪魔外道)의 견해인 것입니다.
그대는 깊이 생각하여서 오로지 이와 같이 공부해 가되 때때로 고요한 가운데에 절대로 수미산(須彌山), 방하착(放下著) 두 가지 공안을 잊지 말고 지금부터 착실히 공부해 가되 반드시 이미 지난 것은 두려워하지 말고 또한 생각하지도 말지니, 생각하거나 두려워하면 곧 도에 장애가 될 것입니다.
오로지 모든 부처님 앞에 ‘제 마음이 견고하여 영원히 물러남이 없으며, 모든 부처님의 가피를 의지하여 선지식을 만나 한마디 말에 바로 생사(生死)를 여의고 무상정등보리(無上正等菩提)를 깨달아 증득하여 부처님의 혜명(慧命)을 이어서 모든 부처님의 크나큰 은혜에 보답하기를 원하옵니다.’ 라고 큰 서원(誓願)을 세우십시오.
만약 이와 같이 오래오래 하면 깨닫지 못할 이치가 없을 것입니다.
보지 못했습니까? 선재동자(善財童子)가 문수(文殊)로부터 발심하여 점차 남쪽으로 가는데 110성을 지나 53선지식을 참예하고 마지막에 미륵보살(彌勒菩薩)이 손가락 한번 퉁기는 찰나 문득 이전의 선지식에게서 얻은 법문을 잊고 다시 미륵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받들고자 생각하니 이에 문수보살이 멀리서 오른손을 펴서 110유순(由旬)을 지나 선재의 정수리를 만지며 말씀하시기를 “착하고 착하도다! 선남자여! 만약 믿음의 뿌리를 여의었다면 마음이 나약하여서 근심하고 후회하며 수행이 갖추어지지 않아 부지런히 정진함이 시들어버려 하나의 선근(善根)에 안주하려는 마음이 생겨 조그만 공덕에 곧 만족하게 여기니 좋은 방편으로 행원(行願)을 일으킬 수가 없고 선지식의 거두어 보호하는바 되지 못하며 혹은 이와 같은 법성(法性)과 이와 같은 이치(理趣)와 이와 같은 법문(法門)과 이와 같은 소행(所行)과 이와 같은 경계(境界)를 깨달아 알 수가 없으며 저 주변지(周遍知), 종종지(種種知), 진원저(盡源底), 해료(解了), 취입(趣入), 해설(解說), 분별(分別), 증지(證知), 획득(獲得)을 모두 알 수가 없을 것이다.” 문수보살이 이와 같이 선재에게 말씀하시어 보이시니 선재가 말끝에 아승지법문(阿僧祗法門)을 성취하여 무량한 큰 지혜의 광명을 갖추어 보현의 문에 들어가 한 생각 가운데 삼천대천세계미진수의 모든 선지식을 뵙고 가까이하여 공경히 받들어 모시고 그분들의 가르침을 받아 행하고 불망념지장엄장해탈(不忘念智莊嚴藏解脫)을 얻어서 보현(普賢)의 모공찰(毛孔刹)에 들어가 한 모공에 한 걸음을 걸어 불가설불가설불찰미진수세계(不可說不可說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 보현과 더불어 동등하고 모든 부처님과 동등하며 찰(刹)과 행(行)도 동등하며 해탈자재(解脫自在)도 모두 동등하여 둘도 없고 다름도 없었으니, 마땅히 이러한 때에 이르러야 비로소 삼독(三毒)을 돌이켜 삼취정계(三聚淨戒)로 만들며, 육식(六識)을 돌이켜 육신통(六神通)이 되게 하며 번뇌(煩惱)를 돌이켜 보리(菩提)로 만들며 무명(無明)을 돌이켜 큰 지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러한 말도 오로지 그 사람의 마지막 한 생각의 진실함에 있습니다.
선재가 미륵이 손가락을 퉁기는 찰나에 오히려 모든 선지식이 증득한 삼매를 문득 잊었는데 하물며 무시(無始)로부터 거짓된 나쁜 업의 습기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만약 전에 지은 죄를 실제로 있다고 한다면 지금 눈앞의 경계가 모두 실제로 있는 것이며 혹은 관직과 부귀 은혜와 사랑도 모두가 실재(實在)하는 것이 됩니다.
이미 실재한다면 지옥 천당도 또한 실제로 있는 것이며 번뇌와 무명도 또한 실제로 있는 것이며 업을 짓는 것도 또한 실제로 있으며 과보를 받는 것도 실제로 있으며 증득한 법문도 또한 실재(實在)하는 것이 됩니다.
만약 이러한 견해를 일으킨다면 미래가 다하도록 다시 부처님의 깨달은 경지에 나아갈 사람은 없을 것이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 조사들의 가지가지 방편이 도리어 망어(妄語)가 될 것입니다.
편지를 받아보니 그대가 편지를 보낼 때 집에 모셔놓은 불상에 향을 피우고 멀리서 내가 있는 암자에다가 절을 한 후 보낸다고 하니 그대의 정성스런 마음 지극하고 간절함이 이와 같습니다.
서로 떨어져 있음이 비록 그다지 멀지 않으나 아직 얼굴을 마주하고 말하지 않아 생각나는 대로 손 가는 대로 나도 모르게 이와 같이 말을 많이 하였습니다.
비록 번잡스럽게 말을 많이 한 것 같으나 또한 정성이 지극한 마음을 드러낸 것이니 감히 말 한마디 글자 하나도 당신을 속이지 아니하였습니다.
만약 그대를 속였다면 이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 될 뿐입니다.
또 기억해 보니 선재동자가 최적정바라문(最寂靜婆羅門)이 성어해탈(誠語解脫)을 얻었으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들이 깨달음에 대해 과거에도 물러남이 없었고 현재에도 물러섬이 없었고 미래에도 물러남이 없어 무릇 구하는 바를 성취함은 모두 정성의 지극함이 미치는 바에 연유한 것임을 보았습니다.
그대는 이미 죽의포단(竹倚蒲團: 참선할 때 쓰는 대나무로 만든 의자와 창포로 만든 방석)으로 벗을 삼았으니 선재가 최적정바라문을 만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또 나에게 편지를 보낼 때 집에 모셔진 불상에 향을 피우고 멀리 암자에 절을 한 후 보냄은 오직 내가 그대를 믿고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니, 이것은 정성이 매우 지극한 것입니다. 오로지 (나의 말을) 들으십시오.
오직 이와 같이 공부해 나간다면 깨달음을 성취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