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다왕은 나가세나에게 물었다.
   『스님, 세상에서 죽은 후 범천(梵天)에 태어나는 사람과 카쉬밀에 태어나는 사람과 어느 쪽이 먼저 도착합니까?』
   『둘 다 동시에 태어납니다.』
  
   『비유를 들어 주십시오.』
   『임금님은 어디에서 태어났습니까?』
   『칼라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칼라는 여기에서 얼마나 멉니까?』
   『약 이백 *요자나[由旬]입니다.』
   『카쉬밀은 여기서 얼마나 멉니까?』
   『십이 요자나입니다.』
  
   『임금님, 그러면 지금 칼라를 생각하십시오.』
   『생각하였습니다.』
   『또 카쉬밀을 생각하십시오.』
   『생각하였습니다.』
   『어느 쪽이 더 빨리 생각됩니까?』
   『어느 쪽이나 같습니다.』
  
   『임금님, 마찬가지로 여기서 죽은 후 범천에 태어나는 것이나 카쉬밀에 태어나는 것이나 동시입니다. 빠르고 더딘 것이 없습니다.
   여기 새 두 마리가 공중을 날다가 한 마리는 높은 나무에 앉고 한 마리는 낮은 나무에 앉았다고 합시다. 두 마리가 동시에 내려앉았다면 어느 쪽 그림자가 땅에 먼저 비치겠습니까?』
   『두 마리의 그림자가 동시에 땅에 비치겠습니다.』
   『임금님이 말한 경우도 꼭 이와 같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요자나 : 거리의 단위, 손수레로 갈 수 있는 하루의 거리. 약 14킬로.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