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다왕은 나가세나에게 물었다.
   “스님, 모든 것이 혼합되어 있을 때 이것은 촉각이고 이것은 감정이며 이것은 표상이고 이것은 생각이라는 등으로 분리시켜 분명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아닙니다. 따로따로 구별할 수는 없습니다.”

   “비유를 들어 설명하여 주십시오.”
   “궁중의 요리사가 요리를 만든다고 합시다. 그는 음식에다 기름과 소금과 생강과 마늘과 후추와 그 밖의 조미료를 넣습니다. 그때 대왕은 요를 들고 온 요리사에게 ‘이 요리에서 기름맛과 소금맛과 생강맛과 마늘맛을 분리하여 가져오너라’하고 분부했다고 합시다. 그 요리사가 혼합하여 만든 요리에서 ‘이것은 기름맛, 이것은 소금맛, 이것은 생강맛, 이것은 마늘맛입니다’라고 분리하여 가져올 수 있겠습니까?”
   “그렇게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양념맛은 하나하나 특징에 따라 나타나 있습니다.”
   “꼭 그와 같습니다. 모든 것이 한데 혼합되어 있는데 하나하나 분리하여 이것은 감정이요, 이것은 생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임금님, 소금을 눈으로 보고 알 수는 있습니까?”
   “알 수 있습니다.”
   “잘 들으십시오. 눈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소금이 갖고 있는 흰빛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혀로 알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스님, 만일 혀로만 소금을 알 수 있다면 황소는 왜 소금 전체를 수레로 실어 나릅니까? 짠맛만을 나르면 될 텐데.”
 
   “임금님, 그것은 짠맛만을 실어 나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짠맛과 무게라는 두 가지 성질은 소금에게서는 하나이면서 또한 갈라져 있는 것입니다. 임금님, 대체 소금을 저울로 달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달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소금은 저울로 달수는 없습니다. 그 무게만을 저울로 달 수 있을 뿐입니다.
   “잘 말씀하셨습니다, 나가세나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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