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렇게 들었다.
   어느때 거룩하신 스승(부처님)께서는 마가다국(지금의 인도 라즈기르)의 남쪽 산기슭에 있는 한 마을에 계셨다. 밭을 갈고 있던 바라문 바라드바자는 씨를 뿌리려고 오백자루의 쟁기를 소에 매었다. 그때 스승은 아침밥을 얻기 위해 이른 아침 밥그릇을 들고 밭을 갈고 있는 바라드바자에게로 갔다. 그런데 마침 그때 바라드바자는 일군들에게 음식을 나눠주고 있었다. 스승도 음식을 나눠 주는 곳에 가서 곁에 섰다. 바라드바자는 스승이 음식을 얻기 위해 밥그릇을 들고 거기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바라드바자는 이렇게 말했다.
  
   “수행자여, 나는 밭을 갈고 씨를 뿌린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린 후에 먹는다. 그대도 우리처럼 밭을 갈고 씨를 뿌려라. 밭을 갈고 씨를 뿌린 뒤에 먹어라”
  
   스승이 대답했다.
   “바라드바자여, 나 또한 밭을 갈고 씨를 뿌린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린 후에 먹는다”
  
   바라드바자가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대의 멍에도, 쟁기도, 소도 볼 수가 없구나. 그런데 그대는 어째서 '나도 밭을 갈고 씨를 뿌린다. 갈고 뿌린 다음에 먹는다'라고 말하고 있는가”
   바라드바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수행자여 그대는 농부라고 자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대가 밭가는 것을 보지 못했나니, 당신이 밭을 갈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스승이 대답했다.
   "나에게는 신앙이 씨앗이요, 고행은 비다. 그리고 지혜는 내 멍에며 쟁기요, 잘못을 반성하는 마음이 그 쟁기의 자루다. 또 곧은 마음은 쟁기를 매는 밧줄이요, 매사에 생각이 깊은 것은 쟁기의 보습이다.
   몸을 삼가고,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는 것, 그리고 말없이 진실을 지키는 것, 이것이 나에게 있어서는 소를 멍에에서 떼어놓는 일이다.
   노력하는 것이 내 멍에를 맨 소이며, 이 소가 마침내는 니르바나의 저 언덕으로 나를 데리고 간다. 물러서지 않고 굳게 나아가서 니르바나, 저 언덕에 이르게 되면 근심과 걱정은 더이상 없게 된다.
   나는 이런 농사를 지어서 마침내는 저불멸의 과일을 열매 맺게 하나니 나처럼 농사를 짓게 되면 그대도 이 모든 고뇌로 부터 해방되리니."
 
   그때 바라드바자는 놋쇠그릇에 우유를 담아서 스승에게 주었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했다.
   "수행자여, 이 우유죽을 받으십시오. 당신이야말로 훌륭한 농부입니다. 저 불멸의 과일을 열리게 하는 농부입니다."
 
   그러나 스승은 말했다.
   "시를 읊은 그 대가로 얻은 음식을 나는 먹지 않겠다. 오, 바라드바자여, 이것은 진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시를 읊은 그 대가로 얻은 음식을거절하는 것은 모든 깨달은 이의 생활태도다.
   완전한 사람인 큰 선인(大仙人), 번뇌의 더러움을 다 없애고, 나쁜 행위를 소멸해버린 사람에게는 다른 음식을 주어라. 그것은 마침내 공덕을 바라는 이의 복밭이 될 것이다."
 
   바라드바자가 말했다.
   “그러면 고타마여, 이 우유죽을 저는 누구에게 드려야 합니까?”
  
   스승이 답했다.
   “바라문이여, 신, 악마, 범천(梵天)들이 있는 세계에서 신, 인간, 사문, 바라문을 포함한 여러 중생 가운데 완전한 사람(如來)과 그의 제자를 빼놓고는, 아무도 이 우유죽을 먹고 소화시킬 사람은 없다. 그러므로 바라문이여, 이 우유죽은 산 풀이 없는 곳이나 생물이 없는 물속에 버려라”
 
   그리하여 밭을 가는 바라문 바라드바자는 그 우유죽을 생물이 없는 물속에 쏟아 버렸다. 그런데 그 우유죽을 물속에 버리자마자 부글부글 소리를 내면서 많은 거품이 끓어올랐다. 마치 온종일 뙤약볕에 쬐어 뜨거워진 호미날을 물속에 넣었을 때 부글부글 소리를 내면서 많은 거품이 이는 것과 같았다.
 
   이때 바라문 바라드바자는 온몸이 오싹하여 두려워 떨면서 스승 곁에 다가섰다. 그리고 스승의 두 발에 머리를 조아리며 여쭈었다.
   “놀라운 일입니다, 고타마시여. 놀라운 일입니다, 고타마시여. 마치 넘어진 사람을 일으켜 주듯이, 덮인 것을 벗겨주듯이, 길잃은 이에게 길을 가르쳐 주듯이, 혹은 ‘눈이 있는 자는 빛을 보리라’하여 어둠 속에서 등불을 비춰주듯이, 고타마 당신은 갖가지의 방편으로 진리를 밝혀주셨습니다.
   저는 고타마 당신께 귀의합니다. 그리고 진리와 도를 닦는 스님들의 모임에 귀의합니다. 저는 고타마 당신곁에 출가하여 완전한 계율을 받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밭을 가는 바라문 바라드바자는 부처님 곁에 출가하여 완전히 계율을 받았다. 그 후 얼마되지 않아 이 바라드바자는 사람을 멀리하고 홀로 부지런히 정진하여, 마침내 더없이 청정한 행의 긍극을(많은 사람들은 바로 그것을 얻기 위해 집을 나와 집이 없는 상태가 된 것인데) 현세에서 스스로 깨달아 증명하고 구현하며 살았다.
   “태어나는 일은 이제 끝났다. 청정한 행은 이미 완성되었다. 할 일을 다 마쳤다. 이제 또다시 이런 생존을 받지는 않는다”라고 깨달았다. 그리하여 바라드바자 장로(長老)는 성인(聖人)의 한 사람이 되었다.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