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공안을 참구하는 납자를 위한 글

1. 물빛소(水牛) 공안

   「위산 스님이 말하셨다.
   “내가 죽은 뒤에 산밑에 가서 물빛소가 되어 왼쪽 겨드랑 밑에다
   ‘위산의 중 아무개’라 쓰겠다.
   이때 위산이라 하면 물빛소를 어찌하며
   물빛소라 하면 위산은 무어라 해야 하겠느냐?” 」

허공까지 닿도록 물결을 일으켜도
가산을 모조리 탕진하기 알맞네.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귀머거리라
붉은 심장 속에 따끔한 몽둥이질 가해서
입가에 흰 거품 생겨나게 한다면
불법과 티끌세상 함께 평탄하리라.
바른 생각에는 바늘 끝도 칼날도 들어갈 틈 없고
철면피 낯가죽엔 인정이란 없다네.

예가 아니면 경거망동을 하지 말며
가고 머뭄에 자재해야 하느니라.
멀다 가깝다 부질없이 지견을 내지 말고
의단을 부딪쳐 깨고 묘하게 깨달을지니
의단을 깨지 못하였거든 맹세코 쉬지 말고
위산스님의 물빛소를 놓아주었다가
하루아침 달려가 코를 꿰어 돌아오면
저 멀리 하늘 가득 물빛소 한 마리일 뿐이리.

2. 무(無)자 공안

   「조주스님에게 어떤 스님이 묻기를,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하니, “없느니라” 하였다.
   “일체중생에게 모두 불성이 있다고 했는데
   개는 어째서 없다고 하십니까?” 하니,
   “그에게 업식(業識)이 있기 때문이니라” 하였다.」

개에게는 불성이 ‘없다’ 하니
당장에 차별을 끊고
마치 천길 물결 속에 들어가서
오직 꼬리 붉은 잉어를 찾듯하라.

뿔이 있는 것은 잉어와 관계없고
수염이 없는 것도 그것이 아니니
유무가 다 끊긴 곳에서야
용의 턱에서 여의주를 찾으리.

또한 사방에 불길이 싸여
외가닥 앞길만 트여 있듯
물러서면 타 죽고
옆으로 피해도 목숨 잃는데
맹렬한 불길 쉬지 않으니
고 싶거든 어물쩡거리지를 말아라.

깊고 깊은 물속에 들어간 듯
만길 허공에 기대있는 듯
공부가 절실해야만
기어코 마음자리 밝혀내리라.
다시 앞에 한 길이 나타나
물이 흘러오면 저절로 도량을 이루리라.

3. 마른 똥막대기 공안

   「운문스님에게 어떤 스님이 묻기를,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하니,
   “마른 똥막대기니라” 하였다.」

무엇이 부처입니까 하니 마른 똥막대라 하네.
대천세계가 한 덩어리 쇠뭉치인데
온몸이 쇠뭉치 속에 앉아 있으니
여기서 나가지 못할 때 누구보고 말할까.
말씀 사뢰고 절을 올리니
절할 것 없다고 다시 말씀하시네.
설사 여기서 나갈 수 있을 때라도
몽둥이 30대를 맞아야 하리라.

4. 일구(一句)화두 공안

일구(一句) 화두는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푸른 바다 다 마를 때까지 참구하여라
일구 화두는 어디로 갔는가
봄바람 불어와서 산 호수를 건드리네
간 곳을 찾지 말고 오직 일어난 곳을 찾아서
바위가 떨어지고 절벽이 무너져도 두 귀가 먹은 듯
하루 밤낮 한 발자국도 옮기지 않고
칼날 위에 앉아 있듯 하다가
모름지기 곤두박질 한번 쳐서 떨어져 내리면
비로소 고요한 평원을 활보하리라
사나이 굳은 뜻 이 정도라면
누가 용을 때려잡고 범을 사로잡았다고 자랑하리오
오대산 가는 길이 어떠냐고 묻거든
멀리 앞마을 가리키며 막바로 가라고 하라 1)

1) 조주스님이 사는 오대산에 들어가는 길가에 한 노파가 있었는데,
   납자들이 오다가 “오대산은 어디로 가오” 하고 물으면 “곧장 가시오” 하고
   그 납자가 몇 걸음 내디디면 “멀쩡한 스님이 또 저렇게 가는구나” 하였다.

5. 자취를 감췄다[沒踪跡]는 공안

자취가 없으니 몸을 숨기지 말고
등뼈를 곧게 세워 오직 수행할지어다.
은산철벽도 한꺼번에 넘어질 것이니
몇 번을 기뻐하고 몇 번을 노여워했나.
몸을 숨긴 곳 종적 없으니
허공에서 새 날아간 자취 찾지를 마라.
태어날 때부터의 본래면목 놓아버리면
찔레 달인 물에서 황급즙을 짜내리라.
보고 또 보고 많다고 하지 마라.
무엇 때문에 중생이니 부처니 마(魔)이니를 관여하리오.
오직 한 입에 다 삼키도록 할지어다.
낙수물이 뒤집혀 몇 길의 파도가 되니
걸어갈 때도 참구, 앉아서도 참구하여
가리키는 손가락 발로 차서 깨트리면
다 닳아빠져 쓸모 없는 것들이니.
철마를 거꾸로 타고 수미산에 오르면
일생동안 남의 뒤나 따라붙지는 않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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