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엄교수 자경에게 답함


  진실로 의심하지 않는 경지에 이른 사람은 온전한 강철로 만든 것과 같고 무쇠로 부어 이룬 것과 같아서 설사 천성(千聖)이 세상에 나와 무량하고 수승한 경계를 드러내더라도 그것을 보아도 또한 보지 않음과 같으니 하물며 이것에 대해 기특하고 수승한 도리를 일으키겠습니까?

  옛날에 약산(藥山)스님이 좌선할 때에 석두(石頭)스님께서 묻기를 “그대는 이 속에 있으면서 무엇을 하는가?” 약산스님이 이르되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석두스님이 이르되 “이러하면 한가히 앉은 것이다.” 약산스님이 이르되 “한가히 앉는 것도 하는 것입니다.” 석두스님이 “그렇다”고 하셨습니다.

  저 고인(古人)을 보건대 한낱 한가히 앉음도 그를 어찌 할 수 없는데 지금 도를 배우는 선비들은 대개 한가한 곳에 머물러 있으니 근래 총림의 실없는 무리들이 묵조(?照)라 부르는 것이 이것입니다.

  또 한 종류는 근본자리가 확고하지 않으면서 문 입구의 빛 그림자만을 알아 한결같이 미쳐 날뛰어 (다른 사람에게) 일상적으로 말하나 모두가 깨닫지 못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자들은 업식(業識: 8식)을 불러 본분자리라고 하니 다시 그들과 본분사(本分事)를 말하지 마십시오.

  보지 못했습니까? 운문(雲門)대사께서 말씀하시되 “빛을 뚫어 벗어나지 못함이 두 가지 병이 있으니 모든 곳에 밝지 못하여 눈앞에 물건이 있음이 하나요, 또 일체가 법공(法空)임을 투과했으나 어슴푸레하게 어떤 물건이 있는 것 같으니 또한 빛을 뚫어 벗어나지 못함이다. 또한 법신(法身)에도 또한 두 가지 병이 있으니 법신(法身)을 얻었더라도 법집(法執)을 잊지 못하여 자기의 견해가 여전히 있어 법신변에 앉아 있음이 하나요, 설사 법신을 뚫었더라도 놓아버리면 곧 옳지 못하니 내가(운문선사) 자세히 점검해 보건대 무슨 소식(氣息)이 있겠는가! 이것이 병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지금에 실법(實法)을 배우는 자는 법신을 투과한 것으로 지극한 이치로 삼으나 나는 반대로 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법신을 투과함을 알지 못하고서 어떻게 계합할 수 있겠습니까 이 속에 이르면 사람이 물을 마심에 차고 따뜻함을 스스로 아는 것과 같아 애써 다른 사람에게 묻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물으면 화가 되는 일입니다.

  때문에 이르되 진실로 의심하지 않는 경지에 이른 자는 온전한 강철로 만든 것과 같고 무쇠를 부어 만든 것과 같다고 한 것이 이것입니다.

  사람이 밥을 먹고 배부를 때에 다시 다른 사람에게 내가 배부른지 안 부른지 묻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옛날에 황벽(黃檗)스님이 백장(百丈)스님께 여쭙기를 “위로부터 고인(古人)이 어떤 법을 가지고 사람에게 보입니까?” 백장스님이 다만 기대어 앉거늘 황벽스님이 이르되 “후대의 자손들에게 무엇을 가지고 전하여 주겠습니까?” 백장스님이 옷을 털고 곧 일어나 이르시되 “나는 장차 네가 이 사람이라고 말하겠다.” 하시니 이것이 곧 사람을 위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스스로 믿는 곳에서 보십시오.

  또한 스스로 믿는 소식이 끊어짐을 얻었습니까? 만약 스스로 믿는 소식이 끊어졌다면 자연히 다른 사람의 입을 빌려 판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임제(臨濟)스님께서는 “네가 만약 생각, 생각 치달리는 마음이 다하면 부처님과 다르지 않다.”고 하셨으니 사람을 속이는 것이 아닙니다.

  제 7지보살(第七地菩薩)이 부처님의 지혜를 구하는 마음이 만족치 못했기 때문에 번뇌라고 부릅니다.

  바로 당신이 안배(安排)할 수 없는 곳에는 약간이라도 다른 헤아림을 둘 수 없습니다.

  수 년 전에 허거사(許居士)가 문의 입구(8식)를 알아 글을 가지고 와서 견해를 보이어 이르되 일상생활에 텅텅 비어 마주 대할 한 물건도 없어 바야흐로 삼계(三界)와 만법(萬法)이 모두 원래 없음을 알아 바로 편안하고 즐거워 놓아버렸다 하거늘 게송을 그에게 보이어 이르되 깨끗한 곳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깨끗한 곳은 사람을 다치게 합니다. 즐거운 곳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즐거움이 사람을 다치게 합니다. 마치 물이 그릇에 맡겨 모나고 둥글고 짧고 긴 것을 따름과 같으니 놓고 놓지 않음을 다시 자세히 생각해 보십시오. 삼계와 만법이 돌아갈 어느 곳도 없다고 하니 만약 다만 이러하다면 이 일은 크게 어긋날 것입니다.

  허거사에게 말하노니 부모가 재앙이 되니 천성(千聖)의 눈을 활짝 열지언정 마땅히 자주 묻지 말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우연히 새벽에 일어나니 조금 서늘하거늘 문득 기억해보니 그대가 깨달음을 얻었을 때 오히려 혹시 빛 그림자가 아닌가 의심하여 드디어 종전의 의심하던 공안을 끌어 비추어 보고 비로소 조주(趙州)선사의 허물을 보았습니다.

  나도 모르게 붓 가는대로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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