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화두(無字話頭) 드는 법

  한 중이 조주스님에게 묻되,
  「개도 불성(佛性)이 있습니까」하니,

  조주스님은「없다(無)」고 하였으니,
  조주스님은 무슨 까닭으로 「없다」고 일렀는고?

  이 한 생각을 짓되 고양이가 쥐 생각하듯, 닭이 알을 품듯, 앞생각과 뒷생각이 서로 끊어짐이 없이 샘물 흘러가듯 하여 가되, 아침 일찍 찬물에 얼굴을 씻고 고요한 마음으로 단정히 앉아 화두를 들되,

  개가 불성이 있단 말인가, 없단 말인가?
  있고 없는 것이 다 공하여 참으로 없단 말인가?

  이와 같은 요별망상은 옛사당의 향로와 같이 고요하게 하고 화두는 성성(惺惺)하게 하여, 밝은 달이 허공에 뚜렷하게 드러난 것 같이 하여, 망상은 적적(寂寂)하고 화두는 성성(惺惺)하여 마치 달과 달빛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것 같이 화두를 지어가되, 저녁때에 잘 살펴보아 망상을 많이 피고 화두를 잘못 들었거든 자성을 불러 꾸짖되,

  「주인공아, 내말을 들어라! 네가 비롯함이 없음으로부터 금생까지 이르러 공부를 등지고 날로 망상에 합하여 이 화택(火宅) 속에서 괴로움 받음을 면치 못하는 놈이 금생에도 이와 같이 혼침·산란과 해태·방일 속에 빠져 허송세월을 하게 되니, 만약 오늘밤이라도 눈빛이 땅에 떨어지면 천당 갈지, 지옥 갈지, 아귀 될지, 말 뱃속으로 향할지 소 뱃속으로 향할지 모르거늘, 어찌 공부를 이와 같이 방향없이 짓는고!」

  크게 꾸짖고 수마(睡魔)를 이기지 못하여 잠을 자되 부처님께서 삼경(三更) 외에는 잠을 허락하지 아니하였으니, 세시간만 잠을 자고 일어나서 또 찬물에 얼굴을 씻고 고요한 마음으로 앉아 생각하되, '요행이 간밤을 살아 왔으니 오늘은 결정코 공부를 단판 내어 뒷근심이 없게 하리라' 하고, 그 전날보다 더 지극한 마음으로 날마다 이와 같이 공부를 지어 갈진댄 어찌 십년 이십년을 허송세월 하리오.

  깨달음이란 어느 한정된 기간에 성취하는 것이 아니고 그 지극한 마음에 따라서

  고요한 밤 밝은 달을 보고 도를 깨닫기도 하고,
  새벽 종소리를 듣고 도를 깨닫기도 하며,
  멀리 마을의 닭 우는 소리를 듣고 도를 깨닫기도 하고,
  멀리 마을의 행상 소리를 듣고 도를 깨닫기도 하며,
  이웃집 아기 우는 소리를 듣고 도를 깨닫기도 하고,
  선지식의 설법을 듣고 언하(言下)에 도를 깨닫기도 하며,
  좋은 인연을 따라 곳곳마다 도를 깨닫지 못할 곳이 없도다.

  싱그러운 광명이 하늘도 덮고 땅도 덮고, 밤도 없고 낮도 없는 광명의 세계를 이룬다 하나, 이 월면(月面)이 아는 바는 그렇지 아니하여 터럭만치도 밝음이 없고, 터럭만치도 어두울 것이 없으며,

  혹 도를 깨달음에 지혜가 명철하여 일체법을 하나도 모를 것이 없이 다 안다 하나, 월면의 아는 바는 그렇지 아니하여 지혜가 없어 가히 한 법도 앎이 없고, 한 법도 가히 모를 것이 없으며,

  혹 도를 깨달음에 살고 죽는 것이 없다 하나, 월면의 아는 바는 그렇지 아니하여 혹 살기도 하고 혹 죽기도 하여, 죽고 삶이 없고 있음이 없으며,

  혹 도를 깨달아 다시 보림(保任)하여 성품이 흰 연꽃 같아서 다시 물들임이 없다 하나, 월면의 아는 바는 그렇지 아니하여 배고픔이 오면 밥 생각이 간절하고, 졸음이 오면 자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여 다시 물들음이 없고 있음이 없으며,

  혹 도를 깨달음에 다시 닦고 증득한다 하나, 월면의 아는 바는 그렇지 아니하여 본래 잃어버린 것이 없으므로 다시 증득할 것이 없어 산과 산, 물과 물이 각각 완연한 소식임을 뉘라서 고칠까.

  만약 사람이 이 도리를 잘못 알면 지옥에 가기를 화살같이 할 것이요, 만약 이 도리를 명백하게 살펴 얻을진댄 모든 불조(佛祖)의 스승이 되어 가지가지 불사(佛事)를 다스릴 제,

    푸른 산 푸른 물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조각조각 흰구름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돌장승 피리 부는 소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무쇠계집 아기 낳은 곳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해골 속 푸른 눈알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고목나무 속, 용의 울음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오고 가는 것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술잔과 고깃점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앉고 눕는 것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고요하고 움직이는 것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밝은 머리가 오면 밝은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어두운 머리가 오면 어두운 머리를 향해 불사를 지으며,
    푸른 머리가 오면 푸른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노란 머리가 오면 노란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붉은 머리가 오면 붉은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흰머리가 오면 흰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모진 머리가 오면 모진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둥근 머리가 오면 둥근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긴 머리가 오면 긴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짧은 머리가 오면 짧은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착한 머리가 오면 착한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악한 머리가 오면 악한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옳은 머리가 오면 옳은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그른 머리가 오면 그른 머리를 향하여 불사를 지으며,

  삼라만상의 유정(有情)과 무정(無情)에 두두물물(頭頭物物)을 향하여 불사를 지으니,
  이 무슨 물건인고?

    밝고 밝은 일백 풀 머리에 明明百草頭
    밝고 밝은 조사의 뜻이로다 明明祖師意

※ 이 「무자화두 드는 법」은 만공스님께서 덕숭산 '轉月舍'에서 직접 쓰신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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