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 본선인(本禪人)에게 주는 글


  “항상 홀로 다니고 항상 홀로 걷나니, 통달한 사람과 함께 열반의 길에 노닐도다”한 이 말은 바로 “만법과 짝하지 않는다”한 말의 대의(大意)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하물며 자기에게 본래 있는 발밑에 범부와 성인을 길러내고 10허(十虛)를 머금었다 토해내는 경우이겠는가. 어느 법도 그 힘을 받지 않음이 없으며, 어느 일도 그로부터 나오지 않음이 없으니, 어찌 외물이 있어 장애가 되겠는가.

  다만 자신의 믿음이 미치지 못하여 흔들릴까가 걱정일 뿐이다. 만약 환하게 밝혀 투철히 벗어나면 결코 한 마음도 나지 않는데 어느 곳에 다시 허다함이 있으랴. 그 때문에 말하기를, “신령한 광채가 홀로 빛나면서 6근, 6진을 아득히 벗어났다”고 하였던 것이다.

  요컨대 본래부터 자기에게 갖추어진, 살아 있는 높고 오묘한 자체를 당장에 알아차려야만 한다. 그러고 나면 언제 어디에서나 그것과 마주쳐 원융히 받아들이지 않음이 없다. 밥 먹고 옷 입는 모든 행동거지와 세간이니 출세간이니 하는 것이 모두 밖에서 얻는 것이 아니다. 이를 통달하고 나면 다만 평상을 지킬 뿐 모든 견해를 내지 않으니, 무슨 “한 입에 서강의 물을 다 마신다”느니 하는 말을 하랴. 설사 백천의 부처님과 한량없는 조사가 이루 셀 수 없는 괴이한 신통변화를 나타낸다 해도 한 수를 쓸 필요도 없다. 이처럼 믿고 보아 사무친다면 어찌 행각하는 일 결판냈다 하지 않으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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