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민상인(民上人)에게 주는 글


  도를 배우려면 절실히 한 걸음 물러나 몸소 참구하되 오로지 생사 문제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세속법은 덧없고 이 몸도 오래 가지 않아서 한 번의 숨이 끊어지면 바로 다른 세상 다른 몸이 되어버린다. 혹시라도 이류(異類)속으로 빠져들면 계속하여 천생만겁을 지나도록 전혀 벗어날 기약이 없다.

  요행히도 지금 나이가 있으니 잘 노력하여 생각 생각에 목적을 향하고 마음 마음에 변하지 않아 근본을 포착해내서, 한 생각도 일어나지 않고 앞뒤가 끊긴 경지에 도달하면 홀연히 깨달아, 마치 물통 밑이 빠져버린 듯하여 그 기쁨이 생기는 곳이 있을 것이다. 그윽하고 깊숙함을 지극히 하여 본지풍광을 밟고 본래면목을 분명하게 보아 천하 노화상들의 혀끝을 의심하지 않는다.

  눌러 앉아 꽉 붙들어 두고 무심(無心)·무위(無爲)·무사(無事)로 길러나간다면 하루 종일을 결코 부질없이 보낸 공부가 되지는 않는다. 항상 마음이 사물에 구애되지 않고 걸음마다 일정한 처소가 없는 바로 이것이 일을 모두 마쳐버린 납승인 것이다.

  명예를 도모하지 않고 이익에 구애받지 않으며 만 길 절벽에 서서 자유롭게 자기를 결판하고 생사문제를 투철하게 벗어난다. 그 나머지는 관계하지 않으며 성색(聲色)에 흔들리지 않고 여러 사람을 놀라게 하지 않으면서 문득 홀로 벗어나니, 육진을 진실로 벗어난 아라한이다. 간절히 믿고 실천해야만 한다.

  옛날 몽산(蒙山) 땅의 혜명(慧明)도인이 황매산(黃梅山)으로부터 노(盧)노인(6조 혜능스님)을 좇아가 대유령(大庾嶺)에 이르러 따라잡았다. 이윽고 "의발 때문에 온 것이 아니라 법을 위해서 왔을 뿐입니다"라고 말씀드리자, 노행자는 반석에 앉아 마음을 잠잠하게 한 다음에 그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선악을 모두 생각하지 말라. 바로 그러한 때에 한 물건도 생각하지 않은 채로 나에게 명상좌의 본래면목을 가져오너라."

  혜명이 그 말에 의지해 생각을 모아서 드디어 깨친 바가 있었다. 이리하여 다시 노행자에게 물었다.
  "이것 뿐입니까. 아니면 따로 비밀스런 뜻이 있습니까?"

  노행자는 말하였다.
  "내가 그대에게 말한다면 비밀이 아니다. 다만 위에서 말한 것을 그대가 알아차린다면 비밀이란 네 쪽에 있을 뿐이다."

몽산스님은 이에 확실히 알아 의심이 없었다.

  여기서 비밀스런 뜻이 바로 밀인(密印)임을 알라. 만약에 내가 보여 준 것을 체득하여 마음자리가 활짝 열린다면, 밀인이 어찌 다른 사람 쪽에 있으랴. 비밀스런 말과 깨침을 나타냄이 모두 찰나에 있으니, 마음을 내어 생각을 일으키면 어찌해볼 도리가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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