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나는 들었노라. 세존께서는 천 명의 비구들과 함께 가야시사의 가야에 머무신 적이 있었다. 거기에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모든 것이 불타고 있다. 모든 것이 불타고 있다는 것이 무엇인가? 눈이 불타고 있다. 눈에 보이는 것이 불타고 있다. 눈의 시각이 불타고 있다. 눈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눈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귀가 불타고 있다. 귀로 들리는 소리가 불타고 있다. 귀의 청각이 불타고 있다. 귀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귀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코가 불타고 있다. 코로 맡는 냄새가 불타고 있다. 코의 후각이 불타고 있다. 코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코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혀가 불타고 있다. 혀로 맛보는 맛이 불타고 있다. 혀의 감각이 불타고 있다. 혀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혀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몸이 불타고 있다. 몸에 닿는 물건이 불타고 있다. 몸의 촉각이 불타고 있다. 몸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몸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머리가 불타고 있다. 머리로 생각하는 관념이 불타고 있다. 머리의 지성이 불타고 있다. 머리에 닿음이 불타고 있다. 그리고 머리에 닿음에 인연하는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 역시 불타고 있다. 무엇으로 불타고 있는가? 격정의 불로, 증오의 불로, 미망의 불로 불타고 있다. 내 말하거니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으로 불타고 있다. 슬픔으로, 탄식으로, 괴로움으로, 곤경으로, 절망으로 불타고 있다.

   “이것을 보면, 가르침을 받은 수승한 제자는 눈에서 깨어나고, 눈에 보이는 것에서 깨어나고, 눈의 시각에서 깨어나고, 눈에 닿음에서 깨어날 것이다. 그리고 눈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것에서도 깨어난다.

   “그는 귀에서 깨어나고, 귀에 들리는 소리에서 깨어나고, 귀의 청각에서 깨어나고, 귀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것에서도 깨어난다.

   “그는 코에서 깨어나고, 코로 맡는 냄새에서 깨어나고, 코의 후각에서 깨어나고, 코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것에서도 깨어난다.

   “그는 혀에서 깨어나고, 혀로 맛보는 맛에서 깨어나고, 혀의 감각에서 깨어나고, 혀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것에서도 깨어난다.

   “그는 머리에서 깨어나고, 머리로 생각하는 관념에서 깨어나고, 머리의 지성에서 깨어나고, 머리에 닿음에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겪기에 기쁜 것이든 괴로운 것이든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것이든, 그것에서도 깨어난다.

   “깨어나면 여의게 된다. 여읨으로써 해탈한다. 해탈하면 ‘해탈했다’는 앎이 있다. 그는 ‘생은 다했다, 성스러운 삶이 이루어졌다, 해야 할 일은 끝났다, 여기에 더 이상의 것은 없다’는 것을 이해한다.”

   이렇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은 기뻐하면서 그분의 말씀에 환희하였다. 그리고 설법이 행해지는 동안 천 명의 비구들의 마음이 집착을 여의어 오염으로부터 해탈하였다.

Samyutta Nikaya XXXV.28
Aditta-pariyaya Sutta
The Fire Sermon
Bhikkhu Thanissaro의 영역본과 Nanamoli Thera의 영역본을 번역함

출처 : gosinga.net 트위터 : @SilsM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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